안녕하세요~
다년간의 노하우로
자동차정보와
자동차보상지식을 공유하여 드리는
“자동차보상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교통사고피해 “공제분쟁조정시스템”
지식iN 공유입니다.
교통사고 피해보상 문제로
분쟁이 발생하면
손해보험사는 금융감독원
공제조합은
어디에서 할 수 있었나요~?
일반소비자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22년 공제보상업무
어떤 변화가 있다는데
보상품질 향상을 위한 조치가
되기를 바라면서
그 실체를 알아봅니다.
2022년01월04일
건설교통부
보도자료를 요약하여
정리를 하여 봅니다.
그동안 공제조합
소비자의 불편한 사항을
건설교통부 교통안전진흥공단에서
민원처리를 하여 왔습니다.
그동안 공제조합에서
피해보상을 받을 때
소비자의 불평, 불만으로
민원, 분쟁 발생 시
소비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고민을 하여 왔습니다.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망을 구축 하였다고
합니다.
보다 더 새로운 서비스를 위하여
1년을 준비하여
“공제분쟁조정시스템”을 구축하고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에서
공제계약에 관한 분쟁,
공제금의 지급에 관한 분쟁,
자동차사고로 인한
피해자의 손해사정에 관한 분쟁 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여섯 자동차공제조합과
교통사고 피해자 간 발생한 분쟁의
효율적인 처리와 피해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해
‘공제분쟁조정시스템’을 본격 운용한다고
2022년01월 4일 보도 하였습니다.
기존에는 피해자가
조정신청을 하는 경우
우편과 팩스로만 신청이 가능했으며
문서 또는 담당자와의 통화 외에는
처리 경과를 확인할 수 없어
그간 고객 불편이 많았습니다.
PC 혹은 모바일로
’공제분쟁조정시스템’에 접속한 후
본인 인증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분쟁조정 신청서 및 입증자료를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제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처리 단계별 진행 상황을
본인의 문자메시지로 안내받게 되고
‘나의 사건조회’ 메뉴를 통해
심의 일정과 조정결과를
실시간으로 열람하거나
조정절차별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피해보상
공제에 민원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민원, 분쟁 없이
사고보상을 잘 받을 수 있다면
두말 할 필요도 없이 참 좋겠죠.
그러면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더 알아보겠습니다.
갑작스런 사고로
곤경에 처하였다 하더라도
용기 잃지 마십시요
“길”은 있습니다.
누가 어떻게
인도하느냐가 중요하겠죠.
상담을 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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