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가액vs시세 차이가 큰데 꼭 자차전손처리 해야 하나~?
안녕하세요~
다년간의 노하우로
자동차정보와
자동차보상지식을 공유하여 드리는
“자동차보상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자차 전손처리가 불리한 경우입니다.
사고로 내차가 대파된 경우
수리하여 타기는 싫은데
자차 전손보험금을 받자 하니
가액대비 시세가 높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가액vs시세 차이를 알아봅니다.
#차량가액이란~?
보험개발원에서
1년을 4분기로 나누어
경과년수와 잔가율을 기준으로
감가상각율에 의한 산출자료 입니다
보험사는
정률법에 의한 감가상각으로
표준감가상각잔존율표를 사용하여
자동차보험 차량가액으로 정하여
보험가입 시
보험료 산출근거로 사용하며
사고 발생 시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의해
사고시점의 차량가액을
보상한도로 합니다.
신차 구매 후
6개월이 경과 되면 감가되는 금액이
매우 큰 것이 단점입니다.
내차 현재 차량가액확인 하기
https://www.kidi.or.kr/home/homeIndex.do
#중고차시세란~?
경과년수, 주행거리, 관리상태
사고이력, 옵션, 튜닝 등에 따라
중고차시장, 경매장등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자연적으로
형성됩니다.
정리하자면 가액, 시세차이점은
차량가액은 기계적인 가격입니다
중고차시세는 자연적인 가격입니다
사고발생 시
차량가액과 시세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자차 대파사고의 경우
가액과 시세의 차이가 큰 경우
상담이 많습니다.
자차전손처리를 받을 경우
피보험자는
가액을 받으면 끝입니다.
보험사는
잔존물대위권을 행사하여
사고차를 매각하여
손해를 확 줄이게 됩니다.
즉
피보험자는
시세가 가액보다 높은데
전손처리를 받아야
보상이 되는가 하고
의문점을 남기게 됩니다.
처음사고를 당하면
보험사 하자는 데로 하여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보험사는
부당이득금지 라는 명분을
내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어디까지가 나의 손해인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파차를 수리하여 타기 싫은데
보험 차량가액하고
시장의 시세하고 차이가
높은데
전손 아니면 방법이 없을까~?
분손 입니다.
미수선처리는 분손에 해당이 되는데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자차 미수선 제한에 해당이 되는 경우
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자차 미수선 제한은
보험 범죄자들 때문에
약관을 개정하여 시행을 하고
있는데 선의의 계약자들은
골탕을 먹고 있습니다.
#자차미수선제한은
사고내용에 따라
*단독사고
*일방과실사고
*보유불명사고입니다.
미수선제한에 해당이 된다고
가액이 시세보다 작을 때
차이가 크게 나는데
손해를 안고 가야 하는가.~?
상담을 주시면
방법을 찾아 드릴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런 사고로
곤경에 처하였다 하더라도
용기 잃지 마십시요
“길”은 있습니다
누가 어떻게
인도하느냐가 중요하겠죠.
상담을 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내용에 공감 하시면
좋아요, 구독은 사랑 입니다.
고맙습니다
전직 손해보험 보상직원
전화상담 : 010-2296-0555, 1599-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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