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 신차 대파사고 수리, 전손, 미수선처리 그 답은~?
수리를 하자니 너무 억을 한데
안녕하세요
“자동차보상쌤“입니다.
교통사고보상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가요~?
나의 자동차보험처리가
어려우신가요~?
다년간의 보상경력 노하우로
자동차보상 지식을 공유하여 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K8 대파사고피해 수리,전손,미수선 비교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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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8님)
안녕하세요
자동차보상쌤TV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
영상을 보고 상담을 드립니다
상대방차가 뒤에서 충돌 후
밀리면서 3중 추돌사고를 당하여
앞, 뒤가 심하게 파손되었습니다.
센터에서 수리견적이 920만원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신차출고한지 7개월 정도 되었는데
파손된 차를 수리하여
타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어떻게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
머리가 아프고 복잡합니다
수리를 꼭 해야 하는지
전손처리가 가능한지
미수선처리를 받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비교분석을 하여 주실 수 있나요~?
사고 차 사진, 차량스펙을
카톡으로 전송하였습니다
자동차보상쌤)
네네, 확인하여 보겠습니다
3중 추돌사고로
상대방 가해자에게 100%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사고입니다
K8 신형자동차의 앞에는 경미하지만
후미가 심하게 손상된 사고입니다
수리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피해보상을 어떻게 받아야 좋을지
답답하고 막막한 심정 이해합니다.
차량스펙을 보겠습니다
K8 하이브리드1.6노블레스 모델이며
신차가격 4,653만원
중고시세 4,000만원
수리비예상액 920만원으로
확인됩니다
*수리, 미수선처리, 전손처리를
하나하나 비교분석 하여보겠습니다.
첫째
보험수리 할 경우
수리기간이 문제입니다
신형차량 이다보니 부품수급이
원할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리 후 시세하락손해입니다
뒷부분의 손상이 심하여
시장에서 시세가 많이 떨어집니다.
현재 파손상태로 보아 수리 후
바로 매매한다고 가정하면
사고이력으로 약 400만원 정도
시세가 떨어지는 것으로 감정평가 됩니다
시세하락손해(격락손해)
자동차보험표준약관에 의한 보상은
시장에서 떨어지는 시세하고
맞지는 않습니다
K8님의 경우
수리비예상액이 시세의 20%를 초과할 경우
경과년수가 1년이내 이므로
수리비 손해사정금액의 2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세 4,000만원의
20%는 800만원으로
수리비가 최초견적 920만원이므로
보험약관에서 시세하락손해 보상을
당연히 받을 수 있으며
시세하락손해 보상금으로
수리비예상액 920만원 일 경우
920만원의 20%는 180만원입니다
시장에서 약400만원 정도
시세가 떨어질 것으로 감정평가 되는데
보상금이 턱없이 부족하므로
민사소송을 제기하여 승소확정판결 시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골보부위 손상이 있으므로
승소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격락손해소송 시
감정평가 400만원에서
예상보험금 180만원을 공제하면
대략적으로 27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격락손해보상금은
간단하게 다 합쳐서 400만원정도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용어정리를 하자면
시세하락손해, 격락손해 차이가 뭔가요~?
보험약관용어 시세하락손해
민법에서 격락손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데 같은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수리할 경우
수리기간, 수리 후 하자발생 염려
사고차를 타야한다는 마음의 상처를
안고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보험사의 임의전손
셋째
미수선 합의 등은
여러 가지 조사를 하여야
윤각을 알 수 있으므로
사건처리위임을 받아야
진행하여 볼 수 있답니다
K8님)
네, 제가 처음 큰 사고를 당하여
어떻게 해애할지 잘 모르겠고
여기저기 알아보아도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습니다
믿고 위임을 하고 싶습니다.
자동차보상쌤)
네, 알겠습니다
유리한 보상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비교분석을 진행하여 드리겠습니다
둘째
미수선처리를 진행할 경우입니다
수리비예상액이 적고
최신차량으로 시세는 높은 편입니다
아무리 맞추어 보아도
보험사와 합의를 잘 한다고 하여도
시세에 턱 없이 부족합니다.
예상 합위금은 3,500만원으로
감정평가 되었습니다
셋째
임의전손의 경우입니다
보험사에서 합의금을
최대한 조정을 하여 보았지만
시세에 미치지 못하므로
임의전손 합의는 불가합니다.
결론입니다
수리가 답입니다
미수선처리, 임의전손은
수리비가 적게 나오므로
이런저런 합의금을 조정한다고 하여도
한계가 있어 시세를 따라 잡기 힘들고
취등록세 또한 감수해야할 손해가
너무 크므로 권유하여 드릴 수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K8님)
잘 알겠습니다.
센터에 수리의사를 표시하고
수리진행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교분석을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리 후 격락손해소송을 도와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손해사정사처리의견)
센터견적 920만원의 수리비예상액이
시세 4,000만원을 초과하지 아니하므로
자동차보험표준약관의
#추정전손은 어렵습니다
미수선처리, 확대전손처리를
조사하여 보았지만
시세를 보상 받기는커녕
취등록세등도 고스란히 손해를
안고 가야만하는 안타까운 사건으로
마음 아픈 사건입니다
여기서 손익분기점을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수리 시
격락손해보상금 400만원이 예상되며
이 금액 됩니다
좀 부족하다 생각이 되겠지만
객관적인 시장의 시세감정가격이므로
어느 정도 위안이 됩니다
미수선처리 시
시세 4,000만원에서
예상 합의금 3,500만원을 빼면
500만원 손해이며
취등록세 시세 4,000만원의 7%는
280만원 입니다
500만원+280만원 = 780만원 정도를
내가 손해 보면서 안고 가야합니다
그러므로 보험수리하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K8님은 최종적인 결정으로
수리를 선택하시게 되었습니다
아무런 잘못 없이
하루아침에 날벼락을 맞아
경제적 손해는 물론이고
사회초년생의 찹찹한 심정은
어떨까~?
손해를 줄이는데
큰 도움을 드리지 못해 아쉬움을
남긴 사건입니다
모던사건은
case by case입니다
부합조건에 잘 맞아야
손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쉽게 포기하지 말고 짚어보고
최종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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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에 이해가 되시나요.~?
사고당한 나의 자동차
유리한 보상선택을 위하여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
상담을 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전직 손해보험 보상직원
전화상담 : 010-2296-0555, 1599-2028
[로펌의 독립손해사정사 김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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