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큰 사고를 처음 당하여
걱정을 많이 하던 중
자동차보상쌤 리스사고차 보험처리 사례
영상을 보고 상담을 드립니다
고속도로에서 6중 추돌사고로
앞에서 두 번째 차량입니다
아우디 센터에서
수리비가 대략 4,500만원
예상 된다며
부품이 귀하여 수리기간을
장담할 수 없어 전손처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손처리 하면 차를 폐차하고
차 값을 받는 것이 맞나요.~?
상대보험사에서
자차가액을 물어 주고
취등록세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고 당한 후 제 차를 보는 것이
무섭습니다.
사고 트라우마가 심하여
수리할 의사는 전혀 없는데
보험회사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으로
유리한 보상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비즈니스 카톡으로 사고 차 사진
리스서류를 전송하여 드립니다
확인하여 주실 수 있나요~?
자동차보상쌤)
네네, 확인하여 보겠습니다.
사고 차 사진을 보니
1차사고로 추돌 당한 후 튕기면서
2차사고로 충돌되어
보디가 많이 손상 되었습니다
차량스펙을 보겠습니다
아우디
Q7 45 TDI Quattro Primium
모델로
신차가 8,930만원
자차가액 6,600만원
수리비예상액 4,500만원
중고차 시세는 6,800만원으로
감정평가 됩니다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입니다
❶ 수리할 경우
첫째
수리기간입니다
수입차량 최신형 모델은
부품수급 문제로
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작사 서비스센터는
대파된 경우 수리를 꺼리고 있습니다.
센터는 수리기간
수리 후 하자보증 문제 때문에
고심을 하게 됩니다
둘째
사고 후유증입니다
수리하여 운행을 계속한다면
계속 사고차를 보아야 하므로
사고당시의 악몽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운행 중 신호대기선 상에 있을 때
다른 차가 추돌할 것 같아
뒤를 자꾸 보게 되고
사고 당시 트라우마로 정신적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셋째
격락손해(시세하락손해)입니다
주요골조부위 용접교환 수리가
불가피하므로 수리 후
매도할 경우 사고이력으로
감액 되는 부분이 매우 클 것으로
추정 됩니다.
시세하락손해 보험약관 상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년식 대비 수리비 손해사정금액의10%
대략 400만원 정도 입니다
시장에서는 800만원 정도 감액되어
거래가 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수리는 정신적, 물질적
손해를 키우게 될 것으로 추정되므로
불리합니다.
❷ 전손처리 할 경우
수리비예상액이 시세를 초과하지
아니하므로 추정전손으로
보상을 받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보험사에서 제안한 전손의 뜻은
이렇습니다.
임의전손, 분손매각 합의로
수리비예상액 + 잔존물매각대금으로
가액 6,600만원 주고
보험약관에 위배되는 취등록세를
덤으로 주고 조기에 합의를 하자는
의도입니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수리하는 것보다
손해를 확 줄이 수 있다는
보험사의 계산이 깔려 있답니다.
보험사도 좋고 / 나도 좋고
그렇다면 금상첨화 이지만
피해를 당하고
내가 손해를 볼 수도 있다면
보험사 하자는 대로
꼭 따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사는 실제 전손이 아닐 경우
임의전손, 확대전손, 분손매각 이라는
다양한 용어로 합의를 제안합니다.
보험약관에 기준이 없고
합의를 위해 보상실무에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참고로
전손의 뜻을 알아봅니다.
전부손해라고도 하며
물건이 손상되어
수리비예상액이 자차의 경우 가액
피해물의 경우 시세를 현저히 초과할 때
추정전손 또는 경제적전손
이라고 합니다.
물건이 완전히 소멸, 멸실되어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절대전손 이라고 합니다.
추정전손, 절대전손은
보험약관에서 대체 취득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상하는데
취등록세가 해당이 됩니다.
그러므로
Q7 보험처리는
정상적인 추정전손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약관에도 없는
취등록세를 주겠다고 하는 의도는
수리를 하는 것보다
손해를 확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제안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보험소비자는 햇 갈리게 됩니다
전손처리 라면서
어떤 경우는 취등록세를 주고
어떤 경우에는 안주니 말입니다
보험사는
합의를 위해 한다고는 하지만
일관성이 없어
분쟁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사에서 제안한
임의전손, 분손매각으로
가액 6,600만원을 받으면 손해 입니다
보험사 제안은 불리합니다.
❸ 미수선처리 할 경우
수리비예상액이 보험사에서 제안한
자차가액 6,600만원을
초과하지 아니하므로
보험약관에 있는 추정전손은 아닙니다.
보험사의 임의전손(분손매각)은
전손이 아닌 실체는 분손으로
미수선처리에 해당이 됩니다
리스계약 선 보증금
손해를 보지 않는 방법으로
최선책은
수리비예상액을
공정하고 적정하게 손해사정 하여
보험사와 보험금조정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고 차 잔존물은
리스승계
문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제3자에게 바로 양도하여
취등록세 발생시키지 않아야
손해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미수선합의가 유리합니다
그 이유를 따져 보겠습니다
보험사에서
임의전손으로 처리를 받았다면
차량대금 6,600만원 + 취등록세 460만원
합계 7060만원을 받는다면
리스계약 중도해지를 하는데
7400만원이 있어야 하는데
7400 – 7,060 = 340만원이
부족하게 됩니다
리스사에서는
미리 낸 선 보증금에서
공제를 하고 환급을 하므로
나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보험사에서
제안한 금액보다 더
챙겨드려 큰 손해 없이 마무리하여
드린 사례입니다
모던사고는
case by case 입니다
보험사에서 대응하는 방법이
모두 똑 같지는 않습니다.
리스사고차
보험처리가 어려우실 때
혼자 해결하려고 하다보면
스트레스만 받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에 이해가 되시나요.~?
사고당한 나의 자동차
유리한 보상선택을 위하여
수리, 전손, 미수선 비교분석
상담을 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전직 손해보험 보상직원
전화상담 : 010-2296-0555, 1599-2028
[로펌의 독립손해사정사 김덕현]
수리, 전손, 미수선처리비교분석 유리한보상선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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